경제일반
"그때 왜 1주만 샀을까"…장예원 SNS 인증 수익률 300% 넘어
- 외국인 매수·슈퍼사이클 기대 속 사상 최고가
7일 장예원은 최근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과거 경제 콘텐츠 제작 과정에서 '미션 투자'로 매수했던 SK하이닉스 주식의 수익률을 공개했다. 그는 당시 한 종목을 선택해 매수하는 과제가 있었고, 자매와 함께 SK하이닉스를 골랐다고 설명했다. 예상보다 큰 수익이 나자 "지금까지도 단 한 주만 보유하고 있다"며 웃음을 섞은 소회를 전했다.
공개된 화면에 따르면 매입가는 가려져 있었지만, 수익률은 323%를 넘어섰다. 이를 최근 종가에 대입하면 매수 시점의 주가는 10만 원대 후반으로 추정된다. 장예원의 사례는 개인 투자자의 장기 보유가 어떤 결과를 낳을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상징적 장면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이 같은 수익 배경에는 반도체 업황 회복과 외국인 자금 유입이 자리하고 있다. 이날 코스피는 외국인 순매수에 힘입어 상승 흐름을 이어갔고, SK하이닉스와 삼성전자는 나란히 사상 최고가 행진을 지속했다. SK하이닉스는 장중 한때 상장 이래 최고 수준까지 치솟은 뒤, 강세로 거래를 마쳤다.
시장에서는 인공지능(AI) 확산에 따른 고대역폭메모리(HBM) 수요 증가가 실적 개선 기대를 키우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글로벌 투자은행 맥쿼리는 올해 메모리 반도체 시장에 '슈퍼 사이클'이 도래할 가능성을 제기하며, SK하이닉스의 중장기 주가 목표치를 대폭 상향 조정했다.
전문가들은 장예원의 사례가 투자 조언이 될 수는 없지만, 반도체 산업의 구조적 성장과 기업 경쟁력이 주가에 어떻게 반영되는지를 보여주는 하나의 단면이라고 평가한다. 단기 변동성보다 산업 흐름을 읽는 전략의 중요성이 다시 부각되는 대목이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썰풀이 최강자 ‘다인이공’...정주행 안 하면 후회할 걸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6/01/24/isp20260124000086.400.0.jpeg)
![‘중티’ 나는 남자와 ‘팩폭’ 날리는 여자, 시트콤보다 더 시트콤 같은 ‘여단오’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6/01/11/isp20260111000031.400.0.jpg)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동계 축제 시작 알린 이탈리아의 ‘조화’…눈을 즐겁게 한 예술의 향연 [2026 밀라노]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2026 밀라노] 엔하이픈 성훈의 리스펙트→차준환 “응원 보내줘 감사”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뉴욕증시, 기술주 저가 매수 유입에 반등 출발…비트코인도 6.8만달러선 회복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Only 이데일리]"가치만 700억 이상"…팜한농, 울산 산단 3만평 부지 매각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아프던 방광암 검사 끝’…지노믹트리 얼리텍-B, 국내 1400억에 해외 성장 어디까지?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